우리에게 오래된 교통수단 중 하나인 열차! 오랜 시간 동안 발전하고 이동의 편리함을 주던 열차가
수소에너지와 만나 수소열차로 발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하려 합니다.
열차가 처음 개발되었던 예전 20세기쯤 대다수의 기계식 이동 수단은 화석연료로 동력을 움직여 운행되었죠.
지금의 열차들도 전기에너지로 이동한다고 하지만 그 전력들은 화력 발전에 많은 전력을 의지하고 있기에
대기 환경을 오염시키며 전력은 생산하고 있고 대기오염으로 기후 변화를 만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줄 수 있는 에너지가 수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수소에너지가 다른 에너지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수소가 연소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물을 부산물로 방출하고
다른 일체의 탄소가 오염물질을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자원 고갈 우려가 적고, 지구상 엄청나게 풍부한 물질입니다.
3. 다른 에너지 자원과 달리 수소는 물로부터 얻을 수 있고 물은 어디든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교통수단들이 발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수소차는 수소를 연료로 삼아 내부에 장착된 연료전지에서
수소가 전력 에너지로 변환이 되어 구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동일한 원리를 열차에 적용시켜 운용하려 하는 것입니다.
수소연료로 2002년 캐나다 퀘백에서 "수소동력 개념 채광 기관차"가 수소동력 열차의 시작이었습니다.
그 이후 각 대학과 기업을 중심으로 수소 열차의 사용화에 대한 연구가 진전되었고, 2006년 동일본 철도회사에서
세계 최초 수소 연료전지와 축전지를 동역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 중국 CRRC 사에서 수소 연료전지로 추진하는 트램을 계획하여 탕산 지역에서 시험 운행을 마쳤습니다.
각 나라에서 수소열차에 대한 관한 관심과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수한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우리의 철도산업은 앞으로 수소 열차 기술을 발전시켜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리라 전망됩니다.
정부, 연구소, 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 협력이 더욱 활발해져
다가올 미래에 '수소 사회'에 선두 할 수 있는 미래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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